정보/블로그 IT 팁2018. 4. 6. 14:44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 에 내 블로그를 연동하면 나의 블로그에 대한 트랙픽 분석이 가능합니다. 

GA 에 내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따로 여기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작년 가을쯤 블로그를 시작해서 11 월에 같은 내용의 포스팅을 작성한 바 있는데, 어느덧 2018년도의 4분의 1이 훌쩍 지난 지금 다시한번 블로그를 분석해보고 반성도 해보고 전략도 짜보는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처음에는 블로그 분석이 네이버에 비해 불편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점점 익숙해지니 보다 다양한 측면의 데이터를 제공해 준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각설하고 ...


2018년 1/4 분기 블로그 데이터 분석


- Pageviews 


미리 말씀드리지만 ... 아직 미천하고 누추한 블로그라서 어마어마한 숫자가 있는건 
아닙니다..... 그냥 운영에 소소한 재미를 느끼는 규모입니다.

페이지 뷰 차트를 보면 매일매일의 변동성이 있지만 계속해서 전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장기 우상향이죠 ㅎㅎㅎ 
전에는 일방문자 100명이면 많은 거였는데 이제는 평균적으로 100명이 넘는날이 
많습니다. pageviews 피크는 200 이었네요. 



페이지뷰 순위입니다. 여기서 분석할 내용이 많죠. 

페이지주소만 나와있어서 보기가 좀 불편한데.. 상위 top 10 글 목록입니다. 


1. 이마트 쌀국수 피코크 포 하노이

2. 바른기업카드 로 인천공항 2터미널 마티나 라운지 후기

3. MARIADB 바이너리 설치 10.2.7 CENTOS

4.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무료 계정 사용하기

5.IT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급

6. 윈도우즈 7 32 bit 설치용 USB부팅디스크 만들기

7. I5 카비레이크 WINDOWS 7 32 BIT 설치

8. 강남구청 주차위반 과태료

9. 서울역 근처 공영주차장 sk 남산빌딩


이마트 쌀국수 후기가 1위인데, 실제로는 마티나 라운지 후기가 pageviews 가 제일 높습니다. 

왜냐하면 마티나라운지 후기는 모바일 집계, 데스트탑집계가 따로 되었기 때문입니다. 


주소로 파악할수 있는 사실들은 

- IT 관련 글들은 모바일로 접속하기보다는 데스크탑으로 접속하는 경향이 강하다

- 가벼운 정보 글들은 모바일로도 많이 접속한다.


페이지 레이아웃은 기기의 조건을 많이 고려해야 하기에 포스팅 작성하기 전에 포스팅의 내용을 분석해서 모바일 최적화할지, 데스크탑 최적화할지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 예상은 이 글은 모바일로 많이 접속할 것 같네요...

지금 모바일로 보고 계신 분..  소오오름....   인가요? 

 


- 접속지역


유저의 접속지역입니다. 블로그로 세계정복이 머지않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한국에서 접속하지만 의외의 지역에서도 트래픽이 발생했네요.


남미에서는 볼리비아에서 방문해주신 분이 한분 있습니다. 어떤분인지.. 그리고 어떤 포스팅을 보신건지 궁금합니다. 혹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소통합시다 ㅎㅎ


이 지도를 보고 있으면 다시 해외에 나가 글감을 만들고 싶은 욕구가 솟구칩니다.하지만 한국에 들어온지 얼마 안되서 이제 돈모아야 합니다. ㅠ




제 글엔 미국 관련 글이 몇개 있지요. 한인이 많기도 하고 그래서 미국쪽 발생 트래픽이 많은 듯합니다. 

일본이나 중국쪽을 공략하면 많은 트래픽이 올수 있을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만...  추후의 과제로 남겨두겠습니다...


- Devices


데스크탑 반, 모바일 반으로 나오지요.. 하지만 페이지 뷰를 분석해보면 알수있듯이 데스크탑으로 들어오는 페이지는 데스크탑으로만 들어오고 모바일로 들어오는 페이지는 거의 모바일로 들어옵니다. 

데이터만 보면 반반인데, 섞인 반반이 아니라 따로따로 반반입니다. 

글의 종류에 따라 사용자 디바이스가 거의 결정됩니다.



- Active users

음.. 이 항목은 솔직히 어떤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차트가 우상향 인것이 보기 좋습니다. 액티브 유저의 의미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ㅎㅎ




- 접속시간 



이건 예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업무시간 중이 가장 트래픽이 활발한 시간이구요. 자정을 넘겨 8시 까지는 한산합니다. 미국 관련 글을 쭉 추가한다면 이 시간도 트래픽이 발생 할것 같습니다.


## 소회 : 


글감에 대한 고민, 압박으로 아무글이나 쓰게되는 때가 생기는데,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니 티스토리는 검색 유입이 대부분이라 검색가치가 있는 글이 아니면 쓸데없는 짓이란 생각이 듭니다.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이라는 강력한 feature 덕인지 별 시덥지 않은 글도 블로거가 누구냐에 따라서 공감, 조회수 폭발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나의 성향이나 추구하는 바도 티스토리가 더 맞는 듯하고, 티스토리를 선택한것이 옳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전략은 

 - 검색가치 있는 글

 - 전문적인 글 (IT)

 많이 쓰자... 열심히 운영할게요. 많이 놀러와주세요~~!!



반응형
Posted by 돌고래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