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5.04.11 상하이 여행 상하이 임시정부 에 대한 감상
Travel/상하이 2025042025. 4. 11. 18:42
반응형

상하이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있다.

한국인으로서 상하이까지 와서 들렀다 가지 않는 것은 뭔가 예의가 아니란 생각이 들어 피곤에 쩌들었지만 가봄.

위치는 번화가 쪽 쇼핑센터 바로 앞이라 일정 잘 짜면 동선 안겹치게 올수도 있는 곳이란 생각이 든다. 

점심시간에는 운영을 하지 않기에 시간을 잘 맞춰서 가야 한다. 다행이 근처 볼거리가 있어 한바퀴 돌다 오면 된다. 

다행인 것은 따로 쉬는 날은 없는 듯 하다. 

티켓을 구매해서 나와서 옆의 골목으로 들어가면 건물 하나에 전시를 해놓은 것을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서 구경 가능.

아쉬운 점은 사진 촬영이 허용되지 않음. 

 

나이가 들수록 나의 뿌리와 역사에 대해서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는데 어느정도 근현대사에 대해서 알고 있기에 

전시된 사진을 보는 것 만으로도 가슴 속 뭔가 올라와 울컥해지는 순간이 있었음.

 

검색해보면 다 나오는 내용이지만 ..  

1919 년 발생한 3.1 운동 계기로 임시정부가 여럿 세워지고, 후에 상해 쪽으로 통합이 되었다. 

임시정부란 독립운동을 조직적으로 펼칠수도 있고 다른나라 정부와도 공조 등 외교적 활동도 하면서 

정당성을 계속 쌓는 역할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중국도 베이징, 상해, 수도인 난징까지 일본에 함락되면서 상해정부는 여러번 이동을 거쳐 충칭까지 옮기게 됨. 

1940년 충칭에서 광복군 창설. 

1941년 태평양 전쟁이후 공식적으로 일본에 선전포고를 함.

1945년 일본은 패망. 당시 미 대통령 트루만은 임시정부를 부정.

중국이 한국의 유적지를 이렇게 유지하는 것은 일제에 같이 맞서던 추억(?) 때문 일것이다. 

은근 슬쩍 전시 마지막쯤엔 항일 활동을 같이 한 중국인 여성들 사진도 껴있었다. 

중국인들의 한국인에 대한 감정은 이런 것들 때문에 나쁘지 않다. 근데 자신들을 학살한 일본에 대해서도 역사적으로는 싫어하지만 유니클로, MUJI 엄청 좋아하고, 속으론 일본문화, 제품 엄청 좋아하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반응형
Posted by 돌고래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