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미국 영주권자 라서 (였었구요.. 이제 아니구요) 미국에 만들어 놓은 계좌가 있습니다. 

뭐 근데 영주권자가 아니어도 여행객 신분으로도 미국에 계좌를 만들수는 있습니다. 


여튼 이번 포스팅은 미국은행 Bank of america 계좌에서 한국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만약 자신이 지금 미국에 있다면 그냥 Bank of america (이하 BofA) 지점에 방문해서 이체해달라고 하면됩니다. 


혹시나 해서 네이버에 Bank of America  를 검색해봤는데 한국에 지점이 있네요..

그러나 현재는 개인 고객업무는 하지않고 기업 금융만 하고 있는 걸로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전화나 방문을 해봤자 이런 이체 건은 처리해줄 수는 없을겁니다.   


각설하고 본격적으로 미국에 있지 않고도 BofA 의 계좌에서 한국 계좌로 돈을 옮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방법 1 : 온라인 뱅킹

 * 방법 2 : 국제전화로 직원과 연결. cashier's check 을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여기서는 방법1 온라인 뱅킹에 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방법2 cashier's check 은 아래 링크 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BankofAmerica 뱅크오브아메리카 미국 계좌닫기(cashier's check) 




◈ 온라인 뱅킹 으로 계좌 이체하기 


미국에 살면서 느낀점은 미국 사람들은 돈 거래를 할 때 온라인 계좌이체를 쓰는 비중이 정말 낮다는 겁니다. 

다소 올드한 check 를 끊어서 쓰는 방식이 대부분이고 공공기관에서는 머니오더 라는 것도 간혹 씁니다.

(첵은 은행에 계좌가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서 쓸수 있는 거래방식입니다. 그래서 은행을 이용하지 못하는

금융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은 우체국이나 가게들에서 머니오더라는 첵 같은 것을 발급받아 사용합니다.)


이렇게 올드한 거래방식이 보편화된 나라에서 온라인 계좌이체라는 신문물이 가당키나 할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홈페이지에서 해당기능을 제공합니다. 그것도 공인인증서 같은 짜증나는 것도 없이.

미국은 정말 가끔씩 '당연히 없겠지' 했는데 그런 예상을 뒤집는 의외의 구석이 종종 있어서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1. 뱅크오브 아메리카 웹 사이트에 로그인

    https://www.bankofamerica.com/

2. transfer -> At the other bank

   : 한국에서 받을 계좌를 등록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make a transfer 를 진행합니다.

   


돈을 해외통화(원화)로 받을지 USD 로 받을지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USD 를 선택하면 건당 $45 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어마무시한 미국은행 수수료 ㄷㄷㄷ 

반면 원화를 선택하면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없는걸로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환율을 굉장히 불리하게 쳐주기 때문에 사실상

환율로 수수료를 뗀다고 보면 됩니다. 

(ex. 기준환율 1160 일때 1115 으로 계산이 되었습니다. )


이렇게 봤을때는 적은 금액은 원화로 계산하고 큰 금액은 USD 로 하면 될거 같았습니다. 

그러나 $1000 이상은 safepass 라는 한층 강화된 보안 방식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핸드폰을 통한 인증이 필요한데 미국 전화번호가 없으면 사실상 이용할수가 없습니다. 

 

결론 :  금액이 작으면 원화로 보내고, 금액이 크다면 USD 로 보내자. $1000 이상은 미국전화가 없으면 불가하다.

         가장 수수료가 적은 방법은 cashier's check 인데 다음 글에서 알아보자. 



반응형
Posted by 돌고래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