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CI/ MCA(Multi-Channel Intergration/Architecture) :
멀티채널 통합/아키텍쳐.
MCA 는 멀티채널로 된 아키텍처, MCI 는 그것의 통합(서비스연계) 를 지칭.
실무에선 둘을 구분하지 않고 혼용해서 사용.
MCI 를 적용하지 않으면 업무가 추가, 변경함에 따라 개별 채널마다 추가 개발이 발생할 수 있다.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어플리케이션 통합.
쉽게 얘기하면 A 시스템에서 B 시스템의 데이터를 조회하고 싶을때 다이렉트로 붙어서(디비링크 등) 조회하지 말고
EAI 를 거쳐서 조회를 하라는 것.
이렇게 함으로써 인터페이스가 통합/표준/단순화 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반면 EAI 개념 없는 아키텍처에서는 시스템간 의존성이 시간이 지날수록 파악하기 힘들어질수 있다.
- FEP (front-end processor) :
FEP는 메인프레임의 통신제어를 위해 설계된 전용 컴퓨터이다. 대개 FEP의 한쪽은 통신회선에 그리고 다른 한쪽은 메인프레임에 연결되어, 메시지의 전송이나 수신, 패킷의 조립 및 해체, 에러의 감지 및 교정 등의 역무를 수행한다. 그러므로, FEP가 때로 통신제어기라는 말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통신제어기라는 용어가 다소 유연성이 떨어지는 용어이다.
또한, FEP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서는 백엔드, 즉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한 하나의 노드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FEP는 일반적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어느 정도까지 사전에 처리함으로써, 주 소프트웨어가 일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http://www.terms.co.kr/FEP.htm 원문 출처
원래 용어의 의미와 다르게 현재는 (주로 금융권에서) 대외연계 를 지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