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스탠다드 SE 엔터프라이즈 EE 차이 및 활용
실무에서 지금까지는 대부분 엔터프라이즈 버전(EE) 를 주로 사용해왔다.
개인공부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무료이니 EE 만 써왔고, 기업에서도 메인서비스는 RAC 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왔다.
굳이 제약이 있는 Standard Edition 을 쓸 일이 없었는데..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면서 이것에도 변화가 조금 생겼는데..
대부분 mysql 로 전환하지만, 기존시스템을 완전히 버리지 못해 오라클을 일부는 남기지만 EE 대신 SE 를 쓴다는 것이다.
물론 비용적 이유인데... DBA 입장에서는 당연히 제약많은 SE 보다 EE 가 좋지만 고객사의 니즈와 의중을 안 이상
적응해야지.. 어쩔도리가 없다.
각설하고 오라클 SE, EE 의 큰 차이점과 그로인한 이슈를 어떻게 회피할수 있는지 알아보자
1. 파티션 테이블
월별테이블 생성 + 뷰
2. AWR
statspact 사용
3. 인덱스 온라인
별도 테이블 생성 + 리네임 + 데이터 후보정 작업
여기까지는 그래도 대안이 있다. 반면 다음의 feature 들은 대안이 없기에 SE 로 넘어갈때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4. 압축
5. SQL 병렬 작업
https://docs.oracle.com/cd/E55822_01/DBLIC/editions.htm#DBLIC109
# SE 버전에 따른 cpu 제한
1) Standard Edition One (SE1):
2 CPU까지 확장 가능한 서버에 설치 가능
2) Standard Edition (SE):
4 CPU까지 확장 가능한 서버에 설치 가능
3) Standard Edition 2 (SE2):
Oracle Database 12c Release 1 (12.1.0.2) 이상부터 도입됨.
2 소켓까지 사용 가능하며, 최대 16 CPU 스레드로 제한됨.
RAC(Real Application Cluster) 구성 시, 2개의 서버 각각 1 소켓 8 CPU 스레드만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