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L] 오라클 19c single ASM 설치
이번 포스팅은 몇개의 글에 걸쳐서 싱글노드에서 ASM 위에 DB 를 생성하는 것을 알아보겠다.
1. virtual box 에 오라클리눅스 설치
[virtualbox] 오라클리눅스 설치 oracle-linux 8.4
2. grid 설치
19c grid 설치 Standalone server (Oracle Restart)
3. db설치
[ASM] 19c database 설치
성질 급한 분들은 위에 링크로 바로 넘어가시고..
- ASM 에 대한 잡썰..
os 가 제공해주는 Filesystem 은 일반적 목적으로는 불편함이 없지만 조금의 성능 차이도 의미가 있는 DB 의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보통 크리티컬한 목적의 서버들은 raw device 위에 DB를 설치를 해왔다.
raw device 의 'raw' 는 날 것 이란 뜻인데 말 그대로 OS 에서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은 device 여서 DB 에서
입맛에 맞게 가공해서 쓸수 있기에, 기존에 F/S 을 DB 에서 사용해서 발생하는 redundancy 가 해소되는 이점이 있다.
한국의 기업들은 오랜동안 이 환경에 길들여지고 익숙해졌는데 오라클이 ASM 이란 신기술을 10G 부터 적용하였다.
오라클은 매년 라이센스 비용을 인상하는데 잘생각해보면 결국 오라클의 R&D 비용이 고객에게 그대로 전가되고 있는 것을 짐작할수가 있다. 근데 만약 그렇게 돈 써가며 개발한 신기술을 고객이 외면하면 어떻게 될까?
ASM 이라는 신기술이 나왔지만, 지금 환경에 익숙한데 새로운걸 배워서 적용해야 하는 DBA, 고객 입장에서는 한동안 외면받아왔다. 공식적으로 특정버전의 RAC 에서는 raw device 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ASM 이 필수라고 못을 박았지만
여전히 몇몇 사이트는 ASM 을 불신하고 기존대로 raw device 위에 운영을 하는 곳도 있다.
마치 최신 노트북을 사서 윈도우xp 가 편하다고 구글링해가며 설치 하는 격인데..
내가 IT 바닥을 경험해보니.. IT 환경은 계속해서 손을보고, 조금씩 변화해야하는 것이 운명인것 같다.
변하지 않으려고 애쓰면 나중에 값 비싼 청구서가 갑자기 날아오게 된다.
아무튼..
ASM 은 결국 OS의 F/S 과 같은 oracle 의 자체 F/S 이고 RAC 를 설치할 경우 필수이다.
오라클의 기조는 ASM 을 쭉 밀고 갈 것으로 보이니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은 열심히 공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