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삼성 노트북 갤럭시 북 이온 구매 후기
최근에 노트북을 새로 샀습니다.
기존에 쓰던 노트북이 오래 되었는데 무거운 편이라 카페에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려니 어깨가 아프더군요.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긴 했지만
"새 노트북으로 본격적으로 글을 써서 블로그가 좀 더 잘되서 투자비를 회수 해야지." 라고
자신을 정당화 시키면서 질렀습니다.
애드센스로 돈도 못 벌면서 투자비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카페에 들고 다니면서 글 쓸 용도에 한정 한 거라 사이즈와 무게만 중요하고 성능도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IT 인으로서, 컴퓨터의 성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자면..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cpu 와 메모리 입니다.
cpu 는 실제 일을 처리하는 일꾼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메모리는 그 일꾼이 일할 작업을 펼쳐 놓을 공간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메모리는 8g 정도면 개인용으로는 부족할 일이 별로 없구요.
cpu 는 성능이 좋을수록 좋지만 가격이 비싸집니다.
cpu 는 크게 인텔이 만드는 cpu(펜티엄,i3,i5,i7) 그리고 AMD 가 만드는 cpu 가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인텔제품이 cpu 시장을 많이 차지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AMD 가 라이젠을 시작으로 가성비 좋은 cpu 를 만들면서 많이 따라왔습니다.
그러나 삼성, 엘지 제품에는 AMD cpu 를 장착한 노트북이 거의 없습니다. (삼성은 없고 LG는 일부 모델 채택)
주로 lenovo 나 asus 등 저가형 노트북에 쓰여서 가격을 낮춰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삼성, 엘지에서 AMD 장착 모델이 나오면 가격 경쟁력이 생길수 있는데 협력 관계 때문에
아직은 그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타사, 타제품 비교
- 삼성 갤럭시북 vs lenovo
가격 적으로 비교하면 솔직히 삼성 제품이 경쟁이 안됩니다.
삼성 제품의 거의 반값으로 동일 사양 혹은 더 좋은 사양의 레노버 제품을 살 수 있습니다.
다만 실물을 한번 보고 사려고 레노버 매장을 알아보았는데 용산 전자랜드 가 유일한 매장입니다.
그리고 레노버 14인치의 경우 무게가 1.5 kg 가 넘어가버려 기존에 쓰는 것과 크게 차이가 안 납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모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레노버의 경우 뿌옇다는 후기가 있는데 레노버 제품을
하나 이미 쓰고 있는데 저도 비슷한 것을 느끼는데 아마 레노버의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레노버에도 디스플레이에 IPS 장착 모델이 있는데 그건 다르겠죠 아마..
- 삼성 갤럭시북 vs LG gram
처음에 쌤쑹과 그램 중에서 고민 했었는데, 오랜 시간 고민해보니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그램은 엘지의 히트 상품이기도 한데 그만큼 이제는 흔해지기도 하고 신선함이 없게 느껴졌습니다 .
최근의 노트북의 특징은 태블릿과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여러 기능들이 추가가 되는데 LG가 그 부분에서는
삼성에 많이 뒤쳐져 보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앞으로 그램이 더 좋은 모델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 갤럭시 북 시리즈 끼리 비교 ( S vs 이온 vs 플렉스 )
갤럭시 북 시리즈로 S , 이온, 플렉스 가 있습니다. S < 이온 < 플렉스 순으로 비쌉니다.
플렉스는 성능쪽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춘 제품이고 다소 무겁습니다. (1.5kg)
S 는 열을 식혀주는 fan 이 달리지 않은 제품입니다. 저전력에 맞춰서 설계된 제품이라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휴대성에 최적화된 제품이고 디자인이 굉장히 세련됬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S 를 살까 고려했는데 주 용도가 인터넷 서핑이긴 한데 혹시나 나중에 아쉬울까바
S 보다 이온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이온 은 플렉스와 S의 중간적 포지션 입니다.
밑에는 세 제품의 스펙에 대한 정보입니다.
특징을 비교해보자면..
- S 는 화면 터치 가능 (펜 없음)
- 디스플레이 : S 는 IPS 이온, 플렉스 QLED (QLED 가 좀 더 선명합니다.)
- 터치패드 충전 기능은 이온, 플렉스
- 셋 다 c타입 젠더로 충전 가능
이온 사용 후기
제가 구매한 제품의 모델명은 NT930XCR-A38A 이구요. 메모리 교체 불가한 모델입니다.
같은 제품의 다른 모델인 NT950XCR-A38A 는 화면도 좀 더 크고 메모리도 추가 장착이 가능합니다.
NT930XCR-A38A 는 13인치 인데 A4 용지 정도 사이즈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좀 작지 않나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조금만 사용해보면 작다는 생각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